전체메뉴

소통공간 복지동향

복지동향

제17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온・오프라인 개최 (출처: 미디어생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2-05-27 14:15 조회357회 댓글0건

본문

차미경 기자 승인 2022.05.26 16:58

 

이정식 장관, ‘장애인 인재육성과 고용기회 확대’ 실행 의지 다짐

39803_41934_584.png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이 주관하는 ‘2022 제17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가 5월 26일 보조공학센터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개최됐다.

 

보조공학기기는 신체기능의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의 직업생활을 돕기 위해 개발된 기기로, 2004년 사업이 시작된 이후 약 9.1만명의 장애근로자에게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했다.

 

박람회는 ‘나를 위한 맞춤 보조공학기기, 일자리를 잇다’라는 주제로 장애특성과 직무현장에 맞는 맞춤 보조공학기기 중심의 온·오프라인 융합 행사로 진행된다.

 

오프라인은 보조공학센터(5.27~28일, 10시~17시)에서, 온라인은 누리집(http://atdfair2022.co.kr)에 접속해(~6.30.)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보조공학센터에서는 장애유형 및 직무 환경을 분석해 설계된 8개 테마전시관과 180종의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행복학교: 시각장애 교사가 스크린리더단말기로 수업자료 준비 ▲밝은병원: 시각장애 안마사가 점자정보단말기로 스케쥴 관리 ▲나눔뷰티: 뇌병변장애 품질검사원이 높낮이조절테이블로 근무 ▲무지개도서관: 지체장애 사서가 기립형휠체어로 높은곳의 책을 꺼냄 ▲핸풋디자인: 청각장애 디자이너가 의사소통 보완장치로 고객과 의사소통 ▲햇살카페: 발달장애 바리스타가 양방향POS로 계산 ▲차량용보조공학기기: 지체장애인이 체어탑퍼로 차량에 휠체어를 이동 등이다. 이밖에도 미래기술관에서는 자율주행 휠체어, 보행을 도와주는 로봇 슈트 등 4차산업 ICT 기술이 접목된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는 ‘핸풋(박람회 마스코트)과 함께하는 보조공학기기 퀴즈 맞추기’, 보조공학기기 제작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생산 기업 탐방’, 장애 유투버가 출연하는 ‘MZ세대의 보조공학기기 경험담’을 진행한다.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VR) 전시관과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를 가상의 공간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은 인사말에서 “장애인 누구나 소외받지 않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며, “장애인 근로자의 근로환경에 딱 맞는 보조공학기기를 더 쉽게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보조공학기기 품목을 다양화하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ICT 기술의 발전, ESG 경영흐름 등에 발 발맞춰 새 정부 국정과제인 4차 산업형 장애인 인재육성과 장애인 고용기회 확대를 힘껏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차미경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미디어생활(http://www.imedialife.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