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소통공간 복지동향

복지동향

코로나19 교훈?…제주도 "내년 수어통역사 채용하겠다"(출처:뉴스1뉴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0-11-04 16:03 조회516회 댓글0건

본문

코로나19 교훈?…제주도 "내년 수어통역사 채용하겠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 후 공보관실 배치할 듯

"업무량 많지 않아 시기상조" 1년 만에 전향적 태도

오미란 기자  2020-10-26 송고

optimize 

그동안 수어통역사 채용에 난색을 표해 온 제주도가 내년부터 수어통역사를 공식 채용하겠다는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강재섭 제주도 총무과장은 26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어통역사 채용에 대한 입장을 묻는 강민숙 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의 질문에 "내년부터 수어통역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 과장은 "수어통역사를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채용하면 큰 탈 없이 운영될 것 같다"며 "예산 부서, 조직관리 부서와 함께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채용된 수어통역사는 제주도 공보관실에 중점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제주도 공보관실은 지난 8월 제주도 수어통역센터와 협약을 맺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등 주요 브리핑 때마다 수어통역사를 일시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함께 답변에 나선 고경호 제주도 공보관은 "수어통역사는 공보관실에 꼭 필요한 인력으로 수어통역 전담 인력이 배치되면 각종 회의까지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주도농아복지관 등 시·청각 장애인 단체와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제주도가 수어통역사 채용에 난색을 표해 온 것과 비교하면 전향적인 태도 변화다.

실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해 11월 제주도의회에서 전국 최초로 수어통역사를 채용하자는 김경미 의원(비례대표·민주당)의 제안에 대해 "정직으로 채용하기에는 시기상조다. 업무량이 그만큼 안 나오기 때문"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었다.

고현수 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은 "정보 소외 계층 관련해 발빠른 개선책을 내놓으며 적극 행정을 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배치 부서에 대해서는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