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소통공간 복지동향

복지동향

[기사]‘신종 코로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 배치, 장애계 “환영하지만 아쉬움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0-02-06 14:14 조회313회 댓글0건

본문

 

‘신종 코로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 배치, 장애계 “환영하지만 아쉬움도…”
장애벽허물기 “농인 맞춤 정보제공과 소외계층 대처방안도 마련해야”
등록일 [ 2020년02월05일 17시40분 ]

1580893746_39137.jpg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정례브리핑을 했다. 오른쪽에는 수어통역사가 수어로 브리핑을 전하고 있다. 사진 보건복지부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아래 신종 코로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이 없다’는 장애계의 지적 하루 만에 정부는 수어통역사를 배치했다. 이에 대해 처음 문제를 제기한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아래 장애벽허물기)’은 환영하면서도 보완점을 제시했다.

 

지난 3일, 장애벽허물기는 신종 코로나에 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국무총리실과 보건복지부(아래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아래 질본)가 수어 제공을 하지 않는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러자 정부는 다음날인 4일 오전, 정부 브리핑에 부랴부랴 수어통역사를 배치했다.
 
이에 장애벽허물기는 “심각성을 받아들이고 발 빠르게 수어통역사를 배치한 정부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정부가 브리핑에 수어통역을 배치한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복지부와 질본이 농인 맞춤형 수어설명 정보를 별도로 만들어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농인 맞춤형 정보제공은 한국수화언어법에 근거한다”라면서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도 일반 수어통역뿐 아니라 농인 특성에 맞는 정보를 지원해 농인이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고 소개했다.
 
나아가 농인뿐만 아니라 소외계층에 관한 대처 방안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제기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관련 정부 브리핑에서 수어통역이 없다는 것은 농인뿐 아니라 소외계층 대상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을 방증한다”라면서 “감염될 때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자세한 소개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장애벽허물기는 “수어로 별도의 구체적 정보 제공을 하고 소외계층에 맞는 보건 대책을 비롯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장애인에 관한 정부 보건과 안전 정책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