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업안내 수어연구/수어방송 수어연구이야기

수어연구이야기

(언론보도)수어연구의 최근동향(200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4-18 14:43 조회685회 댓글0건

본문

제11강 수어연구의 최근동향| ······˚。수화배우기
정진한 |                                    
 

제11강 수어연구의 최근동향


⑴ 수어의 언어학적 접근

우리나라에서도 수어를 언어학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있으나 아직까지는 가장 기본적인 연구만 실시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나마 선행의 언어학적 연구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부분도 있다. 또한 수어의 의미론적 연구나 활용론적 연구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영역이 많이 있다. 특히 수어의 예술이나 조기 수어 사용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연구가 요망된다.


⑵ 비수지신호를 포함한 자연수어의 가치 존중

수어의 언어학적 연구를 통해 수어가 언어로 인정되면서 본래의 농아인의 언어인 자연수어의 가치가 존중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공간이동이나 비수지신호와 같은 수어 고유의 문법적 특징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수어학습 도서가 자연수어적인 표현보다는 문법수화에 기초한 도서였다. 그러나 박인선, 송웅근, 박성훈, 김재상 공저의 ‘수화 업그레이드’는 자연수어에 기초해서 수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소개된 책으로 이전에 출판된 도서와 많은 차이가 있으며, 자연수어 학습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자연수어의 표현과 문법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요망된다.


⑶ 학교체제 안에서의 체계적인 수어 지도

수어의 언어학적 특징이나 교육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기 이전에는 구어교육이 득세했고 유일한 대안으로 인식했다. 그러나 구어교육에 대한 반성이 일고 수어의 교육적 가치가 밝혀지면서 구미 선진국에서는 국어지도를 위한 보조수단으로써의 수어가 아닌 하나의 언어로써의 수어를 조기에 지도하고 있다. 조기 수어지도를 통한 언어지도와 함께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도 행해지는데 이 과정은 농문화를 중심에 두고 문화적 정체성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⑷ 외국어로써의 수어

미국에서는 대학교 과정에서 수어를 외국어로 인정하는 입법이 통과되어 1997년 기준으로 28개 주가 인문 또는 선택 학점으로 수어를 외국어로 수강하고 있다(Wilcox & Pyton, 1999). 이와 같이 수어를 외국어로 인정하고 2차 언어로 인정하는 것은 수어의 언어학적 연구에 힘입은바가 크며, 외국어와 함께 외국어의 문화를 경험하도록 하는 수어의 기능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수어를 외국어 강좌로 수강하는 학생은 ASL의 기능뿐만 아니라 농문화(농 정체성, 농 역사, 농 예술, 농 공동체)의 가치와 관점을 학습하게 된다(Wilcox, 1989).

혹자는 ASL이 미국농아인이 사용하는 언어인데 같은 나라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외국어라고 할 수 있는지 반문하기도 한다. 그러나 미국 인디언의 언어인 Navajo와 같은 언어 역시 대학의 외국어 과목으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의 개념과 동일한 국가의 기준은 무의미하다(Wilcox & Pyton, 1999).

1986년에 외국어로 인정받기 시작하면서부터 수어 수강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곳에서의 수어는 말할 것도 없이 MCE가 아닌 ASL이다. 이와 같은 외국어로써의 수어강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사의 자질, 평가의 과정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Wilcox, 1989). 외국어로 수어를 공부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자기 자신을 새로운 관점에서 발견하게 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세계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출처 : 광주광역시 수화사랑회(다음검색)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