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소통공간 소통영상

소통영상

[ 유․초‧중‧고‧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발표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0-05-08 조회수 280

본문

※ 이 영상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없는 영상입니다.  

 

특수학교 등교수업 방안 발표 ]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과 연계하여 전국 유····특수학교 및 각종학교의 단계적·순차적 등교수업 방안 및 학교방역 조치 사항을 함께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질병관리본부와 전문가 자문을 최대한 존중하여 5월 연휴 이후 감염증 추이가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관리된다면, 본격적인 유···고교의 등교수업을 생활 속 거리 두기시행 이후 2주가 경과한 5.20.()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다만,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진학 준비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513일부터 등교수업을 우선 시작할 계획이다.

 

<학년별 등교수업 시작 시기 안내 >

우선단계로 고등학교 3학년이 513일 수요일에 개학하고, 1단계로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이 520일 수요일에 개학한다.

2단계로 527일 수요일에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이 등교하며, 3단계로 61일 월요일에 중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으로 학년별로 일주일간의 간격으로 순차등교 한다.

특히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년의 경우 원격수업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 학부모 조력여하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 가정의 돌봄부담과 함께 상대적으로 활동 반경이 좁고 부모의 보호가 수월하다는 점도 고려하였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 위주의 긴급 돌봄이 실시되고 있어 고학년부터 등교를 시작할 경우 학교의 학생 밀집도가 급속하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하였다.

 

<방역조치 사항>

이번 지침에는 등교수업을 대비해 등교 주일 전부터 학생들에게 개인위생 및 예방수칙 의심 증상 시 대처요령을 원격으로 교육하도록 하였고 교실 내 책상 간격을 학생 간 최대한 거리를 확보하여 책상을 배치할 것이며 등교 전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자기건강 조사 항목에 메스꺼움 미각후각 마비 설사 등의 증상을 추가하고 이 경우 기존 지침과는 다르게 의료기관 또는 선별진료소에서 진료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동거 가족이 자가격리 대상자이거나 최근 14일 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우에도 해당 학생 또는 교직원은 등교 또는 출근을 중지시킨다.

이 밖에도 등교 시에는 교실 환기, 쉬는 시간 차별화, 책상면. 문손잡이 등 접촉이 빈번한 시설에 대한 소독을 시행하는 한편 모든 학생, 교직원에 대한 마스크 상시 착용 및 발열 검사를 진행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등교수업은 코로나의 종식을 의미하지 않으며 어렵게 결정된 등교수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생활 속거리 두기와 학교 방역 지침에 대한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교육부도 학교가 안전한 가운데 빠르게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보건당국과 함께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