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업안내 수어연구/수어방송 수어매거진

수어매거진

[수어매거진] 2018 수어연구세미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8-11-21 조회수 408

본문

[수어매거진] 2018 수어연구세미나

 

안녕하세요.
수어방송채널 수어매거진 김주연입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지난 11월12일(월) 제주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에서 ‘한국수어의 지역차 및 수어변이’를 주제로 <2018 수어연구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나사렛대학교 수어통역교육학전공 윤병천 교수의 “한국수어의 지역차”를 내용으로 한 주제발표가 있었습니다.

 

주제발표에 이은 토론으로는 김혜란 제주도농아복지관 사무국장의 “제주지역 고유수어의 형태와 특성”, 함종만 강원도 횡성군수화통역센터장의 “강원도 무학농인의 수어표현 자질 분석 및 강원도 사투리”, 오영석 대구광역시 청각언어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팀장의 “대구경북 지역에 나타나는 수어 특성”, 이현화 국립국어원 주무관의 “사전에서의 수어변이”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발표자 및 토론자들은 지역별로 나타나는 고유수어에 대한 기록과 보존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각 지역에서 나타나는 고유수어 표현을 실제로 시연함으로써 참여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또한 호주의 수어사전의 예와 같이 사용지역을 표기하여 수어를 표현하는 방식의 수어사전 편찬이 필요함을 역설하였습니다.

 

발표 후 마련된 종합토론의 시간에서는 지역별 특성에 대한 연구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진행할 것인가와 수어교육 시 표준수어를 교육할지 고유수어를 교육해야 할지에 대한 질의와 응답이 이루어졌습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은 앞으로도 꾸준히 제주의 고유수어를 수집하고 기록화 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본 세미나는 카카오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사업비를 일부 지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