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업안내 수어연구/수어방송 수어매거진

수어매거진

[수화매거진] 2017 수어연구 세미나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7-12-04 조회수 496

본문

[수화매거진]  2017 수어연구 세미나 개최

 

안녕하세요.
수어방송채널 수화매거진 김주연입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지난 11월23일(목) 오후 2시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농인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 연구’를 주제로 <2017 수어연구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제주도농아복지관 수어연구센터의 수어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한 김혜란 사무국장의 ‘농인 대화의 특성 연구’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국제자연수화연구소 손성렬 소장이 ‘국제 농인 대화의 독특성 및 의미 고찰’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손성렬 소장은 전세계 농인들이 사용하는 자연수어의 문법은 유사성이 크므로 현재 널리 보급되고 있는 국제수어가 세계 농인들이 함께 교류하고 하나가 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하였습니다.

 

주제발표에 이어 나사렛대학교 수어연구원 조희경 연구원의 ‘농인 대화에서 나타나는 비수지신호의 필연성과 의미’, 한국수화학회 강주해 회장의 ‘농인 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의미’에 대한 토론이 펼쳐졌습니다.

 

발표 후 마련된 종합토론의 시간에서는 농인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비수지신호의 역할과 국제수어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한국농인과 대화할 때의 소통율과 전달력이 어느 정도인지 비수지신호의 수화교육 적용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 수어연구센터에서는 이번 세미나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수화언어 수집·개발 및 서비스 제공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