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소통공간 언론속의 복지관

언론속의 복지관

제주, 기획) 희망 놓지 않는 '시청각장애인' 3.제도적 지원책 절실(출처: JIBS뉴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1-04-26 18:02 조회512회 댓글0건

본문

보도일자  2021-04-22JIBS 김연선 기자

 

(앵커)

시청각 장애인들의 일상을 들여다봤던 기획 뉴스 마지막입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주자치도가 시청각 장애인 실태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가장 먼저 시청각장애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 보려는 건데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시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법조차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김연선 기잡니다.

 

(리포트)

 

사회복지사들이 어릴 적 사고로 시청각장애가 있는 55살 홍성부 씨를 찾았습니다.

 

시청각 장애인 실태조사를 위해섭니다.

 

(자막)"일상생활을 하시면서 힘들거나 불편하신 일이 또 있나요? (네) 어떤 게 있나요?"

 

지자체 차원의 시청각장애인 실태조사는 제주에서 처음 진행되는 겁니다.

 

지난 2019년 제정된 '제주지역 시청각장애인 권리보장과 지원 조례'에 따른 겁니다.

 

문정순/제주연구원 사회복지연구센터

(인터뷰)-(자막)"(일상에서) 힘든 점은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저희가 알아야 이분들에게 맞는 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수립할 수 있어서..

 

국내에서" >있어서.."

 

국내에서 시청각장애인이라는 단어가 쓰이게 된 것도 불과 3년 전입니다.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시청각장애인'이라는 단어가 처음 명시됐습니다.

 

하지만 법률상 명시만 됐을 뿐, 시청각장애는 장애인복지법상 15개 유형 외에 별도의 장애 유형으로 분류돼 있지 않습니다.

 

미국은 50여 년 전부터 일명 '헬렌켈러법'이 제정돼 시청각장애인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헬렌켈러국립센터를 만들고,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인 복지망도 구축했습니다.

 

유럽 일부 국가와 일본에서도 수십 년 전부터 시청각장애인들의 인권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에선 지난 2019년 '시청각장애인 지원법'이 발의됐지만 여전히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문성은/제주도농아복지관장

(인터뷰)-(자막)"국회에서 제정을 해서 이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서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해줘야 함이 옳다고 봅니다. 장애인 수가 적다는 것에 초점을 둘 게 아니고 그 장애인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봅니다."

 

시청각장애인들은 이미 우리 곁에 있어왔지만 몇 명이나 되는지 일상생활의 불편은 뭔지 제대로 파악도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영자/시청각장애인

(인터뷰)-(자막)"만나는 사람들이 보면 안타깝고 답답하게 생각을 해요. 그러지 말고, 정보 같은 걸 잘 모르니까 누가 도와줬으면 하고요. 또 알려주면 좋겠어요."

 

영상취재 강효섭

시청각장애인들이 당당히 사회 구성원으로서 나설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 대책이 서둘러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JIBS 김연선입니다.

 

 

JIBS 김연선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